오늘은 소변 거품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인 소변은 거품이 거의 나지 않거나 거품이 나더라도 금방 없어집니다.
종종 빠른 소변 흐름으로 인해 소변에 거품이 나거나 청소 후 변기에 세제가 남아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거품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몸 내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소변에 거품이 날 수 있습니다.

잠깐! 당뇨 정상수치 기준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소변 거품 원인 6가지
수분 부족
체내의 수분이 적어질 경우 소변의 양이 적어지면서 소변이 농축된 상태가 되게 됩니다.
소변은 90%의 물과 10%의 대사산물로 이루어지는데 소변 속 물의 비율이 줄어들게 되면 대사산물이 많아지면서 소변 거품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수분 섭취가 적을 경우 소변 색이 진해지고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합니다.
성인은 하루 2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미지근한 물로 자주 그리고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질환
신장 질환 또는 신장의 기능 약화도 소변 거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의 단백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섞이게 되면서 거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단백뇨라고 하는데 단백뇨가 나타난다면 비누를 풀어놓은 것 같은 거품이 생성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신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소변에 거품이 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음식 또는 보충제의 형태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도 신장에서 단백질을 다 걸러내지 못하게 되면 소변 거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만큼 하루 적정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당뇨병 또는 혈액 내 당의 수치가 높아지면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포도당이 혈액 속에 녹아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대사질환이기 때문에 소변에 당의 농도가 높아질 경우 소변 거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
세균에 의해 요로가 감염되면 방광염이나 신우신염 등 생식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나 소변을 보고 난 후 통증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
격렬한 운동으로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도 소변 거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강도 높은 운동은 신장으로 가는 혈액량을 줄어들게 만들어 신장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격렬한 운동 후에 소변의 거품량이 증가했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해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소변 거품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몸의 건강 상태는 소변이나 대변을 통해 이상 징후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난다면 신장 질환 및 당뇨와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수분이 부족하거나 체내 영양이 부족하게 될 경우에도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여 관리에 힘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