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상포진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5-60대 이상의 연령층에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 및 면역력 약화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잠복과 발병을 반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발생 후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 치료를 시작해야 조기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바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어린 시절에 수두를 앓았던 사람들은 수두가 나았다 하더라도 배근신경절에 수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다시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내려와 증식되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어릴 적에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거나 고령자의 경우 또는 사고로 외상이 있는 경우, 면역저하제를 사용 중인 경우, 백혈병과 같은 면역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대상포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4가지
감기몸살과 유사한 증상
대상포진 증상 중 근육통, 두통, 미열, 피로 등 복합적으로 감기몸살과 매우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대상포진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감기몸살과 대상포진 증상을 혼동하기 쉬운 만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놓칠 수 있습니다.
가려움
대상포진은 척추를 중심으로 한쪽 피부에 주로 나타납니다.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며칠 전부터 오른쪽 또는 왼쪽 피부에 가려움증이나 화끈거리고 얼얼한 느낌이 들며 심할 경우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몸살과 함께 피부 가려움이 생긴다면 대상포진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띠모양 발진
대상포진은 피부에 띠모양의 발진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발진 부위는 다양할 수 있으나 통증과 함께 띠모양의 발진이 생겼다면 대상포진 일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발진은 저절로 딱지로 변해 떨어질 때까지 긁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경통
대상포진은 신경을 타고 내려오기 때문에 통증의 강도가 강하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최대 3개월 정도 긴 시간 동안 통증이 지속됩니다.
일정 부위에 물집을 중심으로 옷이 스치기만 해도 아플 정도의 통증이 발생한다면 대상포진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 또는 진통제 연고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고령일수록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고 면역력을 높이는 관리를 꾸준하게 한다면 충분히 대상포진 예방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보건소, 일반 병의원에서도 가능하나 비용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분들은 보건소에서 조건에 따라 무료 접종이 가능하므로 지역 보건소를 통해 접종 자격 및 비용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대상포진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강하진 않지만 전염이 가능한 질환인 만큼 가족 중 한 명이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식사를 따로 하는 것이 좋고 수건이나 청결 제품 또한 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